사회

제주도 관광산업은 저가(중국) 단체관광을 대체해야 하는데.......

이브닝글로우 2025. 3. 2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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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주 관광산업의 위기와 기회

제주도는 중국인 투자자와 저가(중국) 단체 관광중심에서 벗어나야 하는데 과연 가능할까? 

제주도 관광산업은 전환점을 맞고 있습니다. 한때 연간 1,5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던 제주(2019년 기준, 통계청)지만, 2024년에는 약 1,200만 명으로 감소(제주관광공사 추정)하며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국내외 관광객 감소, 환경 부담 증가, 서비스 품질 논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이 글에서는 제주 관광산업의 어려움이 발생한 원인을 경제적·환경적·사회적 요인으로 분석하고,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겠습니다. 특히, 중국인 관광객 규제 방안도 함께 다루며 정책적 대안을 제시합니다.


2. 제주 관광산업의 주요 어려움

(1) 관광 수요 감소와 외부 요인

  • 해외여행 수요 증가
    2023년 이후 해외여행 규제가 완화되면서 내국인의 해외 출국이 급증했습니다. 2024년 한국인의 해외여행객 수는 2,800만 명을 기록하며(한국관광공사), 국내 여행 수요가 상대적으로 줄어든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항공사들은 국제선 공급을 확대하면서 국내선 좌석이 연간 250만 석 감소(국토부, 2023년)했습니다.
  • 중국 관광객 감소
    한때 제주 방문 외국인의 60%를 차지했던 중국인 관광객 수가 사드(THAAD) 사태 이후 크게 줄었으며, 2024년에도 본격적인 회복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중국 정부의 해외 단체 관광 규제와 함께, 한국 내 반중 정서로 인해 중국 관광객 감소가 지속되는 추세입니다.

(2) 환경 문제와 인프라 부담

  • 쓰레기 및 탄소 배출 증가
    관광객이 증가할수록 폐기물 문제도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 제주도의 연간 폐기물 발생량은 약 70만 톤(제주도청), 온실가스 배출량은 연 500만 톤(환경부 추정)으로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 교통 혼잡과 렌터카 과잉 공급
    2024년 제주도 내 렌터카 등록 대수는 10만 대(도로교통공단)로, 도로 수용 능력을 초과하고 있습니다. 교통 정체와 주차난이 심각해지면서 관광객의 만족도가 낮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지역 주민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습니다.

(3) 관광 서비스 품질 저하

  • 바가지 요금과 소비자 불만
    제주도에서 커피 한 잔 가격이 8,000원, 횟집 바가지요금 논란이 지속되면서 관광객의 만족도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2024년 제주관광공사 조사에 따르면, 제주를 방문한 관광객 중 30%가 가격 불만을 제기했습니다.
  • 서비스 불만 증가
    2023년 KBS 여론 조사에서 제주 관광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도가 **4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일본, 동남아 등 경쟁 관광지 대비 서비스 친절도가 낮아 해외 관광객 유치 경쟁에서 밀리고 있습니다.

3. 해결 방안: 지속 가능성과 경쟁력 강화

(1) 국내외 관광객 유치 전략

  • 국내선 항공 좌석 확대 및 요금 인하
    제주도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국토부 및 항공사와 협력하여 국내선 항공편을 20% 증대(연 300만 석 추가)하고, 평균 항공료를 10만 원에서 8만 원 수준으로 조정하는 방안을 추진해야 합니다.
  • 외국인 관광객 다변화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동남아, 유럽, 미국 관광객을 적극 유치해야 합니다. 2025년 제주도는 **K-콘텐츠 연계 마케팅(5억 원 예산 투입)**을 통해 글로벌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며, 인스타그램 캠페인, OTT 플랫폼 광고 등을 활용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합니다.
  • 디지털 도민증 도입
    제주도를 찾는 내국인 관광객에게 숙박비 20% 할인, 관광 지원금(1인당 1만 원) 혜택을 주는 디지털 도민증 정책을 시행해 내국인 방문을 장려할 수 있습니다.

(2) 환경 및 인프라 관리 강화

  • 친환경 정책 확대
    2024년 제주도의 폐기물 재활용률은 50% 수준이며, 이를 2025년까지 70%로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탄소중립 관광지 인증제를 도입해 지속 가능한 관광을 촉진해야 합니다.
  • 교통 혼잡 해소 정책
    렌터카 총량제를 시행해 렌터카를 10만 대에서 8만 대로 줄이고, 전기셔틀을 확대(현재 50대→200대)하여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서비스 개선 및 관광 품질 향상

  • 바가지 요금 근절
    2024년 제주관광협회는 **불법 요금 신고 앱을 개발(상반기 출시 예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가격 투명성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연 1만 명 규모의 서비스 교육을 강화해 관광업 종사자의 서비스 질을 개선해야 합니다.
  • 개별 여행(FIT) 활성화
    단체 관광 중심(60%)에서 벗어나 자유 개별 여행(FIT)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로컬 체험 및 트레킹 상품을 개발하여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4) 중국인 관광 규제 강화

  • 대량 저가 단체 관광 제한
    특정 여행사가 운영하는 저가 단체 관광(쇼핑 위주)을 제한하고, 개별 자유 여행(FIT) 중심의 질적 관광을 유도하는 정책이 필요합니다.
  • 관광세 도입 검토
    2025년부터 외국인 관광객 대상 관광세(1인당 1~2만 원)를 부과하여 관광 수익을 도민과 환경 보호에 재투자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4. 기대 효과와 실천 과제

  • 경제적 효과
    관광객 수를 1,500만 명 수준으로 회복하면 제주도의 관광 산업 기여 GDP가 15조 원(2024년 12조 원 대비)으로 증가하고, 고용 5만 개 창출 효과가 기대됩니다.
  • 환경 부담 완화
    친환경 정책과 교통 혁신을 통해 환경 부담을 30% 감소시키고, 도민 만족도를 70%에서 80%까지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 정책 실천 과제
    정책 실행을 위해 예산 1조 원 확보, 민관 협력 강화, 연 2회 관광 실태 조사 등의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5. 마무리: 제주 관광산업의 지속 가능한 미래

제주 관광산업은 외부 충격, 환경 문제, 서비스 저하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전략적인 관광객 유치, 친환경 정책 강화, 서비스 혁신 등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2025년은 제주가 양적 성장에서 질적 도약으로 전환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여러분은 제주 관광의 미래를 어떻게 보시나요? 댓글로 의견을 나눠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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